현재 2010년 이하의 차량일 경우 운행 중 퍼지거나 사고가 발생하여 갑작스럽게 처분을 해야 하거나 아니면 다른 이유로 인해 정리를 해야 할 상황일 때 어느 정도 관련된 절차를 알고 계셔야 실수 없이 진행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차량을 처분하는 과정은 경험해 보기가 생각보다 쉽지는 않죠.
왜냐하면 거진 중고매매로 처리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방법을 알아보려고 이리저리 정보를 검색해 보거나 주변 지인분들에게 여쭤봐도 그 내용들이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행여나 내가 직접 차를 처분할 경우 내 차가 잘못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함에 신차나 중고차 판매사원 또는 공업사 직원분에게 위임을 하여 대신 차를 정리하곤 하는데요,
이럴 경우 수수료가 얼마만큼 나갈지 예상을 할 수 없으며, 자칫 불법 센터로 입고가 될 경우 명의자분께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어 피해를 온전히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알고 있는 거래처로 바로 입고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견적 비교를 해볼 수도 없죠.
아반떼hd 폐차를 할 때 미션과 연료의 종류 그리고 정품 촉매 여부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인데 이를 정확하게 책정하지 않는다면 결국 피해는 소유자분이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과정을 직접 하기 위해 정보를 모으고 계신 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을지 전체적인 과정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폐기장 선택 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 가장 먼저 소유주분들이 해야 할 것은 어떤 곳에 접수를 하고 차를 보내 처분을 할지 폐처리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피해 사례들이 많이 발생을 했기 때문에 많이 불안해하시죠.
차가 분실이 되거나 용도 모르는 곳에 사용이 될 수도 있고, 말소가 제대로 되지 않아 차에 대한 세금이 계속 부과되거나, 입고를 했더니 갑자기 높은 수수료를 청구하여 받아볼 것보다 내야 할 것이 더 많아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하는 등 거진 이런 사례들은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에 발생되는 사건들입니다.
그래서 센터를 선택할 때는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을 받고 허가를 받아 운영을 하는 관허 폐처리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안전하며, 처리과정도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하여 모든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차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인력으로 모든 절차가 진행되므로 소유자분들에게 수수료를 따로 청구하지 않아 아반떼hd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이런 안전한 곳을 확인하기 위해선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체크를 하시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 내차의 가치는 부품의 재활용에 따라 결정됩니다 >>
아반떼hd 폐차를 하시는 분들은 내 차의 가치가 얼마나 될지 상당히 궁금하실 겁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견적을 비교해 보고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예전 방식을 아직 사용하고 있는 곳은 고철의 무게를 중점으로 차의 견적을 산정하기 때문에 차의 상태가 좋든 안 좋든 크게 차이가 없을 겁니다.
그래서 현재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된 처리장을 요즘 소유자분들이 더 선호하시는 추세인데요.
왜냐하면 차가 입고되면 정상작동이 되는 부품을 모조리 탈거하여 재판매가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선별 작업한 뒤, 국내 중고 부품 시장 및 해외 바이어에게 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하며, 나머지 고철은 압축을 하여 중량을 책정한 뒤 현재 철강시세를 반영하여 값을 산출하여 두 가지를 더한 아반떼hd 폐차 가격을 소유주분들에게 지급해 드리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정확하게 산정받기 위해선 배기량 및 정품 촉매, 미션과 연료의 종류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촉매는 휘발유나 LPG를 사용하는 자동차라면 매연을 걸러주는 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것을 촉매장치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정품인지 교체품인지에 따라 견적의 차이가 많이 발생됩니다.
차가 출시된 순간부터 한 번도 교체를 하지 않으면 정품이며, 교체를 했다면 중국산 재생 촉매입니다.
정품 촉매의 구성품은 상당히 고가의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팔라듐, 백금, 로듐 같은 희귀 금속의 함량이 높아 재활용을 했을 경우 상당히 고가의 금액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단, 중국산 재생 촉매의 경우 정품처럼 고가의 성분이 거의 없다 보니 고철로 취급이 되어 재활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정품과 재생품의 경우 400,000~600,000원까지 차이가 발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폐기장 측에서도 차가 입고가 되면 이 장치부터 확인을 하고 있죠.
미리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 운행 여부, 미션과 연료의 종류, 촉매 교환 여부, 배기량, 바퀴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를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 접수 시 차량번호를 통해 원부 조회를 하는 이유는? >>
관허 폐처리장의 경우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를 차량번호로 조회를 하여 법적인 절차를 거쳐 폐차를 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당일 말소를 하기 위해선 원부상에 저당이나 압류건 같은 체납건들이 하나도 없는 상태여야 하며 행여나 있어도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접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차가 입고가 된 후 24시간 안에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될 수 있으며, 입고 시간이 오후 2시 이전이면 당일 말소 증명서가 발급이 되므로 하루 만에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죠.
반대로 미납과태료가 너무 많아 한 번에 납부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꼭 차를 처분해야 할 경우 차령초과 제도를 이용하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죠.
차가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차 기준 11년 이상 지나야 하며, 저당 외에 압류 건이 1건이라도 같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단독으로 저당건만 설정되어있다면 진행을 할 수 없으며, 압류건이 설정이 될 때까지 기다려주셔야 하죠.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을 해지하지 말고 여유 있게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기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채권자 및 촉탁 기관 이이제시기간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모든 것이 결정되어 차량을 반납할 때는 스케줄을 정해 담당 직원에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수거 날짜와 장소 그리고 방문 시간대를 정해 담당자에게 알려주시면 기사님이 배정되어 차가 있는 곳까지 방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현장에서 차 키와 자동차등록증을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 등록증은 차의 내부에 넣어두시고 차 키는 보관해둘 장소를 미리 알려주신다면 비대면으로 간단하게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차가 입고가 되어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되고 말소 증명서가 발급이 되어 명의자분에게 전송을 해드리면서 폐기장 측의 업무는 종료가 되죠.
하지만 이 증명서를 받은 명의자분들은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곳에 회신을 하여 해지 신청을 하시면서 남은 일수를 환급 신청하는 것까지 하셔야 완벽하게 아반떼폐차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과정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직접 진행을 해보게 되면 일대일로 배정되는 담당 직원이 모든 과정에 참여를 하여 도와드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수월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을 겁니다.
혼자 고민하고 계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편하게 질문해주신다면 성심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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