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폐차 절차 알고 자동차 처분 하세요

 

폐차 절차에 대해 정보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마 차량 폐차를 직접 하시려는 소유자분일 겁니다.

 

소중하게 아꼈던 내 차를 그냥 허무하게 보내기 아쉬워서 직접 처분을 하시려는 마음이겠죠.

 

폐처리장으로 입고가 되는 차량을 보면 단순히 연식이 오래돼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지만 사고로 인해 혹은 고장이 났는데 수리비가 너무 많이 나와서 또는 명의자분이 고인이 되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입고가 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사전에 자동차 폐차절차를 숙지한 후 진행을 할 수도 있지만 갑작스럽게 사고로 인해 처분을 해야 하는 경우 어떠한 정보도 알지 못한 채 처리를 해야 할 상황이 발생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자칫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된다면 피해와 손해가 발생을 할 수 있으며, 온전히 소유자분이 안아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죠.

 

또한 이런 경험을 대부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 어떠한 과정을 거쳐 차가 처분이 되며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인허가 센터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

 

막상 차를 정리하려고 검색을 하다 보면 여러 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가 같은 곳을 보일 순 있지만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아 운영을 하는 관허 폐기장이 있는 반면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도 있죠.

 

차량 폐차의 중요한 포인트는 내차의 가치를 정확하게 책정받아 금전적인 지급을 받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서류 말소가 되었는지도 보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인허가 처리장을 찾는 이유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차를 처분하기 위해서죠.

 

차량이 분실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이 되고, 서류가 재대로 마무리되지 않아 세금이 계속 부과되거나 차를 보냈는데 높은 수수료를 청구하여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하는 이런 사건 사고들은 대부분 불법센터에서 발생되었던 사건입니다.

 

이런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선 관허폐처리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곳은 명의자분이 법적보호를 받을 수 있어 어떠한 피해가 발생을 하더라도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자동차관리법에 의거하며 모든 과정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안심하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처리되기 때문에 어떠한 수수료도 청구하지 않아 자동차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죠.

 

이런 안전한 곳을 확인하기 위해선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사원증을 보여달라하여 체크를 해보시면 됩니다.

 

 

 

<< 등록원부를 조회해봐야 하는 이유 >>

 

차량 폐차 절차 중 등록원부를 조회해봐야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말소의 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인허가 처리장의 경우 국토부전산망등록원부를 차량넘버를 통해 조회를 하여 법적인 절차를 거쳐 차를 처분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보통 2가지 방 중 상황에 맞춰 한가지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1. 일반폐차

- 원부에 저당 및 압류건이 하나도 없는 깨끗한 상태

- 체납건을 모두 납부하여 해지를 해주는 경우

- 입고 후 24시간 안에 말소 증명서 발급

- 오전에 차량 수거가 될 경우 당일 오후에는 증명서 발급 가능

 

2. 압류 폐차

- 저당 및 압류건을 납부하지 않은 채 차를 처분해야 하는 경우

-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차는 11년 이상, 소형 화물은 10년 이상 기간이 지나야 함

- 단독 저당 건은 안되며 압류가 1건이라도 같이 설정되어있어야 접수 가능

- 처리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

 

 

 

<< 폐차 견적 및 수수료가 청구되는지 확인 >>

 

내차의 가치가 얼마만큼 되는지 확인을 하고 싶은 마음은 차를 처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같은 생각 일 겁니다.

 

예전과는 처리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주신다면 미리 견적을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요즘은 리사이클링 방식으로 처리가 되다 보니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이 많을수록 유리할 수가 있습니다.

 

우선 담당자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운행 여부, 미션과 연료의 종류, 배기량, 정품 촉매 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 재질인지 등 자세히 알려주신다면 미리 체크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받아보실 것에만 포커스가 맞춰져 있을 경우 자칫 수수료를 청구하는 곳에 차가 입고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에서는 이런 수수료를 통해 마진을 챙기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겠죠.

 

온전히 받아보실 것에서 청구되는 액수가 조금씩 빠져버리게 된다면 자동차 폐차 가격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 피해는 온전히 운전자분께서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이라 이왕이면 온전히 받아보실 수 있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하실 겁니다.

 

 

 

<< 접수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

 

요즘은 비대면으로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폐차 절차 또한 너무나도 간편해졌습니다.

 

유선이나 메신저 등을 통해 접수를 신청하실 수 있으며, 위의 내용대로 확인과 결정을 하셨다면 담당 직원에게 차를 인계할 날짜와 장소 그리고 방문 시간대를 지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사님이 배정이 되고 차가 있는 곳까지 방문을 해드리기 때문에 수월하게 반납을 할 수가 있죠.

 

차를 보내실 땐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차키를 기사님께 전달해주시면 되며, 부득이하게 현장에 있지 못하는 경우 차의 내부에 보관을 해두시면 됩니다.

 

신분증의 경우 복사본을 준비하셔도 되지만 간단하게 촬영을 하여 담당자에게 전송만 해주셔도 됩니다.

 

개인이나 공동명의일 경우 이렇게 준비를 하시면 되지만 법인명의일 경우 자동차등록증, 법인 등기부등본, 법인 인감증명서 원본은 차와 함께 보내주셔야 하며, 사업자등록증 및 대표자분 신분증은 사본으로 대처가 되기 때문에 촬영본을 전송만 해주셔도 됩니다.

 

 

 

<< 입고 후 처리 과정 및 명의자분께서 해야 할 일 >>

 

센터로 차가 입고가 되면 부품 해채와 동시에 서류 작업이 진행됩니다.

 

말소증 명서가 발급이 되어 차주님에게 폐차보상금과 함께 전송을 해드림으로써 센터에서의 폐차 절차는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이 증명서를 받아보신 소유주분들은 한 가지 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곳에 회신을 하여 해지 신청을 하시고 남은 일수를 환급받아보시는 것까지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세도 마찬가지로 관할 시청에 회신을 하여 똑같이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승용차 폐차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았는데요.

 

경험해본 적이 없어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졌을 과정이지만 일대일로 배정이 되는 담당 직원이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참여를 하여 도와드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수월하게 일처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과정을 진행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라도 도움을 드릴 테니 부담 없이 회신하여 정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