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투스카니폐차 이렇게 하셔야 안전합니다


자동차를 처분할 때 성공적으로 했다는 말이 나오려면 어떤 부분이 만족스러워야 이런 감정이 들까요?

예를 들자면 담당 직원이 너무 잘해줘서 또는 마무리가 깔끔하게 되어서 아니면 투스카니 폐차비를 괜찮게 책정 받아서 등등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무래도 확실한 서류 작업과 정확한 내 차의 가치를 산정하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2000년대 초반 차들은 거진 20년 전후로 소유를 하고 계신 것이기 때문에 노후가 되어서 그냥 고철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식에 따라 들어가는 부품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요즘 같은 리사이클링 기반으로 처분을 하는 처리장에서는 지급받은 액수가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게 되죠.



예전같이 엔진이나 미션같이 쉽게 재활용되는 품목만 탈거를 한 뒤 나머지는 압축기로 눌러 고철값을 책정을 했다면 어디를 방문하나 거기서 거기 일 것이지만 현재는 리사이클링 즉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는 쓸모 있는 부품을 모두 탈거를 하여 재활용을 하는데 유통이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선별작업을 통해 추가 이윤을 창출해 내고 나머지 안 나가는 부품과 차의 고철 중량을 책정하여 두 가지를 더한 투스카니 폐차 가격을 소유자분들에게 지급하는 방식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 차의 가치를 더욱 정확히 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유주분들에게는 유리할 수가 있으며 상당히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가 있죠.

하지만 부품이 정품이 아닐 경우 제값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차의 정비 이력이나 컨디션을 잘 아시는 것도 아주 중요하죠.

 

 

<< 매연을 걸러주는 촉매라는 부품에 대해 아시나요? >>

 

디젤 차에는 매연저감장치가 장착이 되어 있다면 휘발유나 LPG 차에는 촉매라는 부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는 엔진을 작동했을 때 배출되는 안 좋은 가스를 변환시켜 무해하게 만드는 기능을 하며 크기도 작은 것과 큰 것이 있죠.

이 부속품은 차의 연도 수, 배기량, 연료의 종류에 따라 사이즈가 다르게 장착되어 있으며 차를 출고한 뒤 한 번도 촉매를 교환한 적이 없다면 정품이고, 교환을 1번이라도 했을 경우 중국산 재생 촉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품인지 재생품인지에 따라 적게는 30만 원부터 많게는 60만 원 이상 금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투스카니폐차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이것을 교환한 적이 있는지 없는지를 정확하게 아시는 것이 도움이 되죠.

왜 이렇게 많게 차이가 나냐면 포함되어 있는 성분 중에 로듐이나 팔라듐, 백금 등 금속의 시세가 변동을 하는데 요즘 같은 시기에는 상당히 고가에 유통이 되며 재생품의 경우에는 이런 물질의 함량이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고철로 취급이 되어 두 종류의 단가 차이가 많이 나는 것입니다.

또한 바퀴 휠이 고철 깡통으로 되어있는지 아니면 알루미늄으로 되어있는지에 따라서도 5만 원 정도가 차이가 나며 휘발유인지 LPG 인지 그리고 2,000cc인 지 1,800cc 인지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이런 부분들을 잘 체크를 하셨다가 차를 보내실 곳에 근무를 하는 담당자에게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정확하게 산정을 받으시는 것이 제값을 받는 방법일 것입니다.

 

 

 

<< 믿음이 가는 안전한 폐처리장을 선택하는 기준 >>

 

차를 처분해 본 경험이 거의 없고 주변에 물어봐도 아시는 분들이 거진 없기 때문에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 직원분이나 딜러분들에게 처분하는 일을 위임하는 것도 잘못될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불안하실 것이죠.

정들었던 차이기 때문에 직접 마무리를 하고 싶으나 이렇게 첫 번째 단계에서 막히게 되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실 것입니다.

TIP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고 운영을 하는 관허 처리장이 있고 반대로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구분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회신을 하여 담당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협회에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고 하면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허가 처리장은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하여 모든 과정이 진행이 되며 차주님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마무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거기다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도입된 곳이 많기 때문에 차의 가치도 정확하게 산정 받아보실 수가 있죠.

 

 

 

<< 말소 방법을 등록원부의 상태에 따라 2가지 방법으로 선택 >>

 

위의 내용대로 센터를 결정하셨고 견적도 확인하여 이곳을 선택했다고 하면 차에 대한 정보를 담당 직원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를 조회하여 말소가 될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 조회를 하고 있습니다.

원부상의 체납 건이 어떻게 설정이 되어있는지 번호판은 앞뒤로 다 있는지를 확인한 후 방식을 결정하게 되며 대표적으로 2가지의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1. 일반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소유주분들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체납 건이 하나도 없으며 원부상에도 기록이 한 개도 설정되어 있지 않은 깨끗한 경우에 이 방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만약 압류 건이 있다고 하더라도 바로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하신다면 문제없이 진행이 되며 보통 차가 입고가 된 후 24시간 안에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되죠.

오전에 차가 수거가 되었다면 당일 오후에는 증명서까지 받아보실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입니다.

 

2. 차령초과


위의 상황과 반대로 체납금이 많이 설정이 되어있어 한 번에 변제를 할 수 없는 경우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차가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차 기준 11년 이상 되어야 하며 저당 건과 압류 건이같이 설정이 되어있을 경우 관할청에 차령초과 제도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2달가량 소요가 되기 때문에 차를 여유 있게 보내주셔야 하며 이 기간 내에는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을 해지하시면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꼭 마무리 된 일자를 확인 후 해지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차량 인계와 서류 준비 >>

 

위의 과정을 모두 마치셨다면 서류와 차량 수거에 대해 조율하실 것입니다.

서류는 차량등록증의 경우 원본 서류가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차의 내부에 보관을 해두시거나 방문한 기사님에게 전달을 해주시면 되며 신분증이나 통장의 경우는 사본만 있으면 되므로 복사본을 준비하시거나 간단하게 촬영을 하셔서 담당자에게 전송을 해주셔도 됩니다.

인계는 차주님이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되며 기사님이 차가 있는 곳까지 방문을 하여 수거를 도와드립니다.

운행이 가능할 경우 탁송 기사님이 아니면 건인 차가 방문을 하며 인허가 처리장을 선택하셨다면 차주님에게 이동거리를 계산하여 수수료를 청구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투스카니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가 있어 부담 없이 보내 실수가 있습니다.

만약 현장에 있지 못하여 키를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미리 키를 보관해 놀 장소만 알려주신다면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으니 편하게 하실 수가 있습니다.



말소 증명서는 메신저로 전송이 되며 이것을 받아보셨다면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것을 해지를 하며 남은 일수까지 환급을 받는 것까지 진행을 하셨다면 완벽하게 투스카니폐차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절차를 도저히 이해 못 하셨다거나 아니면 다른 특수한 상황일 경우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도 언제든지 회신을 하여 궁금증을 해결하신다면 보다 수월하게 마무리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