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엑센트폐차 절차와 방법 초보자라면 숙지하세요


불의의 사고로 인해 자동차를 폐기해야 하거나 너무 노후가 되어 다른 기종으로 교체를 하는 경우 또는 수리 견적이 너무 높게 나와 부담스러워 고쳐서 타느니 폐처분해야겠다 등등 자동차 폐차를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거치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있으며 머리 아픈 건 싫다 생각하셔서 정비소 직원분들이나 자동차 판매사원에게 위임을 하여 차를 정리하거나 길거리에 있는 광고를 보고 회신을 하여 진행을 할 수도 있죠.

이런 다양한 루트를 통해 차는 처분이 되지만 모두가 전부 안전한 곳일까요?



차를 폐기하려고 보냈는데 서류 마무리가 안되어 차에 대한 세금이 계속 부과가 되고 있다든지 차가 용도를 모르는 곳에 사용이 되고 있거나 분실되었다 또는 터무니없는 수수료를 청구하여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등 안 좋은 사건사고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보낼 때 내 차가 어떻게 되진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없을 수는 없겠죠.

그래서 차를 처분할 때 물론 내 차의 가치를 정확하게 산정을 해주는 것도 맞지만 내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면서 안전하고 정확하게 서류 마무리를 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엑센트폐차를 하는 과정에서 안전하게 처분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체크하실 부분을 알려드리면서 차가 처분되는 전체적인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안전한 폐차를 하기 위한 체크 사항 >>

 

1. 정부에서 인허가를 받은 폐기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차를 처분을 하기 위해 제일 처음 하시는 일은 어떤 곳에 내 차를 보내서 처분을 해야 하는지 센터를 선택을 하는 일 일 것입니다.

차 주님들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되는 처리장도 다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을 받고 허가를 받은 관허 폐기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주변을 보면 인허가를 받아 정식으로 운영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도 존재를 하기 때문이죠.

자칫 높은 견적에 현혹되어 차를 보냈다가 금전적인 피해나 서류가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아 마음고생을 하신 분들이 더러 계시기 때문인데 이런 곳은 소유자분께서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해서입니다.

인허가 처리장은 소유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안전하며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하여 모든 과정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차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담당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협회에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간단하게 확인을 해보실 수 있으니 이런 간단한 체크 사항은 꼭 하신 뒤 폐처리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나에게 수수료가 청구되는 부분이 있는지 사전에 체크하세요.

 

간혹 사전에 어떠한 이야기를 하지 않은 채 차를 보냈더니 생각지 못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해서 피해를 입은 사례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차를 수거해 갈 때 이동거리를 계산하여 엑센트 폐차 비용을 차주님에게 청구한다든지 이런저런 이유들을 대가며 요구를 할 수 있으며 이런 수법은 불법 센터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사전에 나에게 청구되는 것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허가 처리장은 자동차를 처분 시 차주님에게 법적인 수수료 외에 어떠한 것도 청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온전한 엑센트 폐차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차가 있는 곳까지 담당 기사님이 방문을 해 드려 차를 수거하기 때문에 편리하실 것입니다.

 

 

3. 부품 재활용을 하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되어있는 곳인지 확인

 

처리장마다 차를 처분하는 방식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그래도 이왕이면 정확하게 산정을 받기 위해 이곳저곳 견적을 비교해 보곤 하실 것입니다.

리사이클링이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곳은 부품 해체를 통한 재활용이 가능한 것을 다시 유통을 시켜 별도의 이윤을 창출해 내는 방법으로 여기에 남은 고철의 무게를 시세에 반영하여 두 가지를 더한 엑센트 폐차 가격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모든 곳이 이런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예전 방식을 아직도 사용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미리 견적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적으로 운행이 되는지를 알려주신 뒤 연료의 종류, 촉매 교환 여부, 바퀴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를 알려시면 미리 견적을 알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이냐에 따라 50,000원 정도가 차이가 나며 촉매의 경우 정품인지 재생품인지에 따라 100,000~200,000원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내 차의 교환품이 어떤 것이 있는지 현재 컨디션은 어떤지 아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 등록 원부 조회를 통한 처분 방식을 결정 >>

 

차만 해체를 하고 압축기로 누른다고 해서 엑센트폐차가 끝났다고 할 순 없습니다.

자동차라는 것은 재산 목록에도 포함이 되는 항목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서류상 명의자가 말소가 되어야 차에 대한 세금도 부과되지 않죠.

그래서 서류를 마무리하는 작업 또한 아주 중요한 절차인데요.

인허가 처리장에서는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를 차량번호로 조회하여 체납된 저당이나 압류 건이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설정이 없는 깨끗한 경우나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한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진행이 되며 차가 입고가 된 후 24시간 안에 일처리가 되는 가장 간단한 심플한 방식으로 차 주님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처리 기간이 짧기 때문이죠.

차가 오전에 수거가 된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까지 전송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체납액이 너무 많이 한 번에 납부를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차령초과제도를 이용하여 접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처음 등록 일로부터 11년 이상 지나셨고 저당 건 외에 압류 건이 1건이라도 같이 설정이 되어있다면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을 계속 유지를 해주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차가 처분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미납 건들 이 같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명의자분에게 그대로 남게 되므로 추후에라도 천천히 납부를 하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마무리로 말소 사실 등록 확인서를 전송받아 보셨다면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을 해지하면서 남은 일수를 환급받으시는 과정까지 진행을 하셔야 완벽하게 폐차를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유의 사항들을 꼭 기억하셔서 내 차를 안전하게 정리하시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편하게 담당자에게 회신을 하여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