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제조사의 말리부라는 차종은 중대형 세단모델로 소나타, k5와 경쟁을 하는 모델로써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눈도장을 찍은 것은 2007년도 모델부터 시작을 해서 2012년도 페이스리프트된 디자인은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연식이 그렇게 오래되지 않아 주행능력이 떨어지지 않고 차가 아직 쓸만하다고 폐차를 할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개인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처분 방법을 숙지해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유는 개인이 차를 처분해 보는 경험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진행 방식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갑작스럽게 차를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결국 타인에게 위임하여 급하게 처분을 하게 되는데 거진 정비소 직원분들이나 자동차 판매 사원분들에게 처리를 맡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
하지만 이럴 경우 자칫 정리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명의자분이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내 차의 가치를 정확하게 책정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직접 진행을 하려니 폐차방법을 모르고 혹시나 차를 보내게 되면 잘못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두려움 때문에 망설여지실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말리부폐차를 어떻게 하면 합법적으로 정확하게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합법적인 인허가 폐처리장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
말리부 폐차를 할 때 선택하셔야 할 폐처리장은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관허 폐차장을 이용하셔야 말소행정업무 및 정확한 폐차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 명의자분이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처리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며,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하여 모든 절차가 합법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또한 자체 인력으로 진행이 되다 보니 소유자분들에게 어떠한 수수료도 청구를 하지 않아 말리부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부의 인허가를 받았다는 것은 차를 수용할 수 있는 부지 및 전문 인력과 장비를 승인받았다는 뜻이므로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소규모 센터보단 안전하며, 리사이클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폐차견적을 받은 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이곳저곳 방문을 하여 확인을 하시기엔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며, 유선상으로 체크를 해보셔야 할 텐데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담당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협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체크를 해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안전한 곳인지 확인을 해놓고 다음 과정들을 진행하셔야 추후에 문제가 생기지 않으며, 정확하게 차량을 처분하실 수 있습니다.
<<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이 많을수록 차의 가치는 높아집니다 >>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의 수만 하더라도 2만 개가 넘는다고 하죠.
거기다 기본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도 전부 고철이기도 합니다.
고철비가 변동하는 요인은 수시로 변경이 되는 철강시세도 영향이 있지만 부품 재활용을 통해 판매가 되는 가격에 차이가 얼마나 발생이 되는지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되죠.
요즘은 예전처럼 차의 무게를 중심으로 가격 책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통해 차의 가치를 산정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 방식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을 모조리 탈거 후 재판매를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작업하여 구분을 한 뒤 중고시장이나 바이어에게 판매를 하여 단순 고철로 취급하는 것보단 더 높은 이윤을 만들어 냅니다.
재활용성이 없는 부품 및 고철은 압축을 하여 중량을 책정한 뒤 현재 철강시세를 반영하여 값을 산출하고 두 가지를 더한 말리부 폐차 가격을 책정하게 되는 거죠.
이 방식의 장점은 차를 얼마나 잘 관리했느냐에 따라 같은 차종이라도 견적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운행이 되는 경우와 사고나 부품 고장으로 인해 주행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두고 부품 재활용성을 했을 때 아무래도 정상적인 차가 이윤을 더 많이 볼 수 있겠죠.
그 부분을 소유자분들에게 돌려드리기 때문에 요즘 이런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센터를 많은 분들이 선호하십니다.
미리 견적을 알아보실 수도 있는데 방법은 담당자에게 차가 있는 지역 및 정상 운행 여부, 연료와 미션의 종류, 배기량, 촉매 교환 여부 등을 알려주면 됩니다.
<< 등록원부를 조회하여 합법적인 말소절차를 밟을 수 있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
인허가 폐처리장은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를 조회해 봄으로써 합법적으로 절차를 거쳐 말소행정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인지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차를 처분할 때 체크를 하는 부분은 밀린 세금 및 과태료가 원부상에 저당이나 압류건으로 설정이 되어있는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에 따라 2가지의 말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을 하실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일반폐차라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을 선택하여 진행을 할 경우 센터로 차량이 입고가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24시간 안에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으며, 오전에 차가 수거될 경우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당일폐차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건 이 방식을 통해 진행을 하고 싶다면 체납 건이 하나도 없어야 하므로, 저당이나 압류 건이 있을 경우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보통은 당일에 말소 증명서가 발급이 되지만 어중간한 시간대에 차가 입고가 되는 경우 관공서 근무시간이 있기 때문에 당일은 안 돼도 명일 오후에는 마무리가 되기 때문에 특별히 걱정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두 번째는 압류건을 한 번에 납부하지 못하지만 차를 처분해야 하는 경우 진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차령초과제도라고 하는 압류폐차 방식을 이용하여 접수를 할 수 있는데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담보물로써의 가치가 소멸된 자동차여야 하므로 처음 등록일로부터 11년 이상 기간이 경과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등록된 날이 2010년 2월 10일이라는 가정하에 이 제도를 이용하여 접수를 하시려면 2021년도 2월 10일이 지나셔야 하겠죠.
그리고 압류나 저당 건에 대해서도 부득이하게 안 되는 것들이 있으므로 담당자에게 꼭 확인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유는 채권자 및 촉탁 기관 권리행사기간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유 있게 대기를 해주셔야 하며 미리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것을 해지할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꼭 마무리가 된 날짜를 확인 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를 환급받아 보셔야 합니다.
<< 접수 및 차량 인계 방법 >>
요즘은 모든 절차가 유선이나 메신저 등으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접수 및 차량 인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전부 확인하신 후 말리부폐차를 하기로 결심하셨다면 연결된 담당자에게 접수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소유주분께서 차를 보내실 날짜와 장소를 정해 담당자와 스케줄을 조율하신다면 기사님을 배정해드리고 있습니다.
주행이 가능한 경우 탁송 기사님이 직접 차를 운행하여 입고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견인차로 처리가 됩니다.
차를 운행해서 가다 사고가 발생되면 어떡하냐라는 질문들을 하시곤 하는데 위에서도 언급드렸듯이 인허가 처리장의 경우 명의자분이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를 보내실 때 보통 현장에서 기사님을 뵙고 자동차등록증과 차 키를 건네주셔야 하지만 만약 현장에 못 있을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둘 장소만 미리 알려주신다면 비대면으로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차의 내부에 필요한 짐들은 사전에 모두 챙겨두셔야 나중에 분실될 위험이 적습니다.
입고가 된 차는 부품 해체작업과 동시에 말소행정업무가 진행되며,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되면 소유주분들에게 전송을 해드리면서 센터 측 업무는 마무리가 되지만, 소유자분들은 이 증명서를 받았을 때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곳에 회신을 하여 해지신청을 하시면서 남은 일수를 환급받는 과정까지 진행하셔야 완벽하게 마무리가 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말리부폐차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이 글의 요점은 직접 진행을 하시더라도 인허가를 받은 곳 그리고 리사이클링 과정으로 처리가 되는지를 확인하신다면 만족스럽게 정리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렵고 복잡하게 느낄 수 있는 과정이지만 일대일로 담당 직원이 배정되어 거의 모든 과정을 도와드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회신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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