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에서 2007년에 출시를 한 이 모델은 소형차종 라인 축에 속하며 2009년을 마지막으로 단종이 된 모델입니다.
첫 모델부터 젠트라 X까지 라인업을 이루었으며 해치백과 세단 모델 그리고 다양한 외관 컬러로 인해 대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던 차 중 하나로 외국에도 많이 나간 차량이기 때문에 부품 유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차종 중 하나입니다.
현재 첫 모델이 출시가 된 지 15년이 다돼가는 지금 점점 고장이 났을 경우 부품 수급이 어려워지는 단계에 이르는 차 입니다.
그렇다고 차고지에만 장기 주차를 하고 있자니 공과금이 계속 부과되기 때문에 부담스러우실 수 있죠.
이럴 경우 차를 폐기할 계획을 세우실 텐데 막상 해본 경험이 없어 상당히 어려워하시는 차 주님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접수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진행 과정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접수는 국가에서 허가 인증을 받은 곳에 신청하세요
차를 처분하기 위해서는 먼저 폐처리장을 선택하셔야 할 텐데 가까운 곳에 있는 곳도 아니고 직접 방문을 하기엔 부담이 되실 것입니다.
그렇다고 회신만으로 내 차를 보내기에는 불안한 마음이 없진 않죠.
그렇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가에서 허가 인증을 받은 관허 폐차장에 신청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이곳은 모든 일처리를 법의 테두리 안에서 진행을 하며 차주님 또한 법적 보호를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안심이 되죠.
이때까지 차를 폐기하는데 발생했던 안 좋은 사건사고 같은 경우 보통 미인증센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입니다.
이렇게 되면 모든 책임이 차주님에게 부과되기 때문에 잘못된 선택으로 머리가 아픈 상황이 발생될 수가 있죠.
그렇다면 인증 허가받은 곳을 어떻게 찾을 수가 있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간단하게 회신한 담당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환경협회에 등록된 사원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원증을 보여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2. 등록원부를 확인하여 말소의 방식을 결정
센터 담당자에게 회신을 하여 가장 먼저 질문을 받는 것은 차종과 차가 있는 지역 그리고 자동차 번호와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한지의 여부 정도를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인증 허가를 받은 폐기장에서는 국토부 전산망을 이용하여 차 번호로 등록원부 조회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비가 되어있으며 이 조회를 하게 되면 이런저런 정보들 중에 미납된 과태료가 저당 건이나 압류건으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미납금액이 하나도 없는 깨끗한 원부의 경우 차가 입고가 되면 24시간 안에 마무리를 할 수 있는 일 반 적인 방식으로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차가 오전에 수거가 된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등록사실확인서 까지 받아보실 수가 있는 것이죠.
대부분의 차들이 이 방식으로 진행을 하며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미납된 금액이 너무 커서 당장 한 번에 납부가 어려운 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압류를 남겨놓고 처분을 할 경우 차령초과 제도 다른 말로 압류 폐차라고도 불리는 이 제도로 접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차가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차 기준 11년이 지난 환가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차에 한에서 진행을 하실 수가 있으며 단독으로 저당 건만 있을 경우 불가능하고 꼭 압류건이 1건이라도 같이 설정이 되어있어야 가능합니다.
처리기간은 45~60일 정도 소요가 되시기 때문에 차를 여유 있게 보내주셔야 하며 처음 차를 구매할 때 의무적으로 들어야 했던 사항을 계속 유지를 해주셔야 과태료가 안 나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설정되어 있던 미납 건들은 차가 폐기되었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명의자분에게 그대로 남아있는 거기 때문에 추후에 천천히 납부를 하셔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3. 구비 서류 준비
서류를 준비할 때는 보통 명의 별로 구비해야 할 것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체크를 해두신다면 좋습니다.
원본의 경우는 폐처리장으로 차를 보낼 때 같이 보내셔야 하기 때문에 잊어버리시는 일 없이 차 내부에 보관을 해 두시면 좋습니다.
@개인 - 자동차 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
@공동 - 개인과 동일( 신분증은 모두의 것으로 준비)
@법인 - 차량등록증과 법인인감, 등기부등본 원본, 사업자등록증과 대표자 신분증 사본
4. 비대면으로 수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담당자에게 수거를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 장소를 알려주신다면 기사님을 배정해드립니다.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경우라면 탁송기사님이 방문을 하여 직접 주행해서 입고를 하며 만약 고장으로 인해 운행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견인차가 방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때 이동거리로 계산을 하여 수수료가 청구가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을 하시는 소유주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허 처리장을 선택을 하셨다면 차를 처분 시 차주님에게 어떠한 청구 없이 진행을 해드리기 때문에 젠트라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가 있는 것이죠.
간혹 미인증 폐기장에선 이런 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니 사전에 미리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차를 수거할 때 현장에 못 있을 경우 비대면으로 진행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담당자에게 키를 보관할 장소를 미리 알려주신다면 기사님이 방문하여 처리를 해드리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차가 입고가 되고 나면 해체와 서류 작업이 진행이 되며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의 가치와 나머지 고철 중량을 측정한 값을 더한 젠트라 폐차 가격이 지급이 되게 됩니다.
모든 처리장이 부품 재활용을 똑같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젠트라 폐차비를 높게 산정받고 싶다고 생각이 든다면 담당자에게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주신다면 사전에 미리 확인을 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말소증을 전송받으셨다면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을 해지를 하시면서 나머지 일수를 환급받으시면 모든 폐처리가 완료가 된 것입니다.
어렵다면 어려운 진행 과정이지만 허가 인증을 받은 곳을 선택하신다면 담당자가 일대일로 배정이 되어 거의 모든 것을 도와드리니 생각보다 쉽게 일처리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정들었던 소중한 내 차를 위의 내용을 토대로 진행을 하셔서 정확하고 깔끔하게 정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동차폐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마스폐차 시 중요포인트 한번 집고 넘어가세요 (0) | 2021.12.13 |
---|---|
레간자 폐차 시 간단하고 정확하게 진행하는 방법 (0) | 2021.12.04 |
스펙트라 폐차 알뜰하게 정리하는 방법 (0) | 2021.11.29 |
노후경유차 트라제를 조기폐차로 진행하는 방법 (0) | 2021.11.25 |
누비라 폐차 빠르고 안전하게 처분하는 방법 (0) | 2021.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