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대표차종이라 말할 수 있는 쏘나타는 2000년대 전부터 아직까지 페이스리프트를 해오면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2009년도에 출시한 YF쏘나타는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은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많은 판매가 있었던 만큼 폐차장으로 점차 입고가 되고 있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차를 구매해본 경험은 있어서 대략적인 절차 및 방법을 알고 계시겠지만, 직접 차를 처분해 보신 분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숙지하신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죠.
결국 차를 구매했던 딜러분이나 정비하시는 직원분에게 이런 처리과정을 위임하여 맡겨버리시곤 하는데요.
이럴 경우 자칫 잘못 되면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여 피해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절차나 주의하실 점을 숙지해 두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텐데요.
오늘은 YF쏘나타폐차 어떤 방법을 통해 진행을 해야 할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차를 처분할 폐차장을 선택할 때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
차량을 폐기할 때는 합법적인 폐차장을 찾아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정작 어떤 센터가 안전한지 어떤 곳이 폐차보상금을 더 정확하게 산정을 해주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내차가 안전하게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시겠죠.
모든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선 인허가처리장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중요한 사실은 관허라는 타이틀을 갖고 하는 곳과 무허가 처리장을 구분하기가 쉽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지금도 도시 외곽에는 정말 많은 처리장들이 위치해 있지만 전부가 인허가 등록을 받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는 정부와 협회에서 자격 기준을 통과하지 못했지만 불법적으로 점거하여 운영하고 있는 곳도 많으며 이런 영업장을 이용하게 될 경우 차량을 가져갈 때 많은 수수료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금전적인 손실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이런 불안요소들을 체크하여 안전하게 차량을 입고시켜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허가를 맡은 처리장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명의자분이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 법적보호를 받을 수 있으므로 어떠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손해 없이 일을 처리할 수 있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곳을 유선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연결된 당당 직원에게 사업자등록증 및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체크를 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차의 가치를 정확하게 책정받을 수 있는 방법 >>
차종이 똑같으면 똑같은 견적을 받을 거라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옛날 방법으로 고철처리가 진행하는 곳에서는 그날마다 달라지는 고철 시세의 차이를 반영하기 때문에 평균 시세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을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는 처리장을 선택하신다면 차의 상태에 따라서 폐차보상금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리사이클링 시스템이란 말은 정상작동이 가능한 부품을 재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한다라는 말로 국내 중고 부품 시장 및 해외바이어에게 판매를 하여 고철로 취급되는 것보다는 조금 더 값어치가 있도록 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한다는 말이죠.
차가 입고가 되면 쓸 수 있는 부품을 모조리 탈거 후 재활용이 되는 것의 유통마진과 나머지 고철의 세세를 반영한 값을 합산한 YF쏘나타 폐차 가격이 산정이 되어 지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폐차견적을 미리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담당자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연료 및 미션의 종류, 배기량과 정상 운행의 여부 및 촉매를 교환한 적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려주시고 바퀴 휠이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촉매라는 것은 간단하게 매연을 걸러주는 장치이며 백금 같은 값비싼 물질이 많이 함량이 되어있어 재활용을 했을 경우 고가로 책정이 되는 부품입니다.
그래서 정품이 부착되어 있는 차량과 재생품으로 교환을 했는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견적이 산정될 때 400,000원~800,000원까지 차이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전에 나에게 청구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하세요 >>
입고가 되는 차는 모두 정상 작동이 되고 건강한 상태가 아니다 보니 필요할 때는 견인으로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당연한 과정에서 거리와 주유비 그리고 톨비를 계산해서 많게는 20~50만 원 이상까지 YF쏘나타 폐차 비용을 청구하는 불법처리장들이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안되지만 이런 곳은 소유주분이 법적 보호를 받기가 힘들다 할 수 있습니다.
인허가 센터는 자체 인력만으로 모든 일처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소유자분에게 어떠한 청구 없이 모든 과정을 처리해 드리므로 차를 보내실 때도 부담 없이 사용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지급받을 것에만 포커스가 맞춰져 있어 막상 내가 납부해야 할 것을 체크를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미리 확답을 받으신 후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접수 방법은 간단합니다 >>
예전과 다르게 현재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하고 편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허가처리장의 경우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메신저나 유선상으로 접수 및 차량 인계 그리고 말소까지 모든 절차를 일대일로 배정이 되는 담당 직원이 순서대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연결된 담당자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운행 여부, 차량번호를 알려주시게 되면 등록원부를 조회하여 합법적인 말소절차를 할 수 있는지 체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 서류 및 견적을 확인받으셨다면 차량 인계 할 날짜 및 장소를 정하여 담당직원과 스케줄을 조율하시면 되는데요.
기사님이 방문할 때는 자동차 등록증과 차키를 전달해 주시면 되며, 신분증의 경우 간단하게 촬영을 하여 담당자에게 전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기사님을 뵙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미리 서류와 키를 보관해 둘 장소만 알려주신다면 비대면으로 처리하실 수 있어 부담 없이 스케줄을 잡으셔도 무관합니다.
<< 등록원부의 상태에 따라 당일 폐차도 가능합니다 >>
입고가 된 차량은 내부에서 진행되는 방식대로 번호판을 먼저 제거하고 부품해체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서류 작업도 같이 진행이 되고 있으며 원부상태에 따라 보통 2가지 방법으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폐차방법은 등록 원부상에 체납 건이 하나도 없는 경우 진행을 할 수 있으며, 24시간 안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는 가장 심플한 방법입니다.
차량 인계를 오전에 했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까지 받을 수 있어서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까지 당일 해지를 할 수 있으므로 모든 과정을 하루 만에 끝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방식을 선호하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압류 건이나 저당 건이 많아 한 번에 변제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차령초과 말소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YF쏘나타 폐차를 해야 합니다.
단, 담보물로써의 가치가 없어야 하는 조건이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차가 처음 등록이 된 날부터 11년이 지난 환가가치가 없는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저당 및 압류건 중 진행을 못할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담당자에게 확인을 받으신 후 접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되며 이 기간에는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것을 해지하시면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꼭 유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YF쏘나타 폐차가 완료가 되면 말소증명서를 명의자분에게 전송을 해드리면서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 증명서를 받은 소유자분께서는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곳에 회신을 하여 해지신청을 하시면서 남은 일수를 환급신청하신다면 완벽하게 정리를 했다 할 수 있죠.
이렇게 전체과정을 간략하게 설명을 해드렸는데 이 내용만 숙지를 하시더라도 직접 진행을 하시는데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외 다른 궁금한 사항은 담당자에게 회신해 주신다면 언제든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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