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NF쏘나타 폐차 부품의 가치까지 인정받아야 정확한 가격 알수있습니다


NF쏘나타는 2000년대 중후반에 출시를 하여 거의 10년~15년 이상 된 차종 중 하나로 노후 차에 속하는 차종이죠.

보통 연식이 만 15년 이상 되면 자동차의 안정성을 기대하기가 어려우며 잦은 정비로 인해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 처분을 결정하시는 차주님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정리해야 할 시기가 다가온 차량을 아직까지 소유하고 계시다면 안전한 절차에 의해서 NF쏘나타폐차를 하고 싶어 하시죠.

자동차 폐차는 새로 구입을 하는 것보다 더 어렵지 않고 빠르게 끝낼 수 있으나 거진 경험을 해보진 못해보셨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정비소 직원분들이나 딜러분들에게 위임을 해서 진행을 하시곤 하죠.

하지만 이런 경우 자칫 피해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책임은 온전히 소유자분이 지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수수료가 얼마나 때이는지 알 수도 없죠.

오늘은 이런 피해 사례가 발생이 되지 않게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과 진행 절차 그리고 내 차의 견적을 잘 산정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를 할 곳을 선택할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

 

아마 정리를 해야 하겠다고 다짐을 하시고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어떤 곳에 의뢰를 할 것인지 정보를 찾으실 것입니다.

예전처럼 직접 차와 서류를 들고 방문을 하여하는 방식이 아닌 요즘은 접수를 할 때 회신이나 메신저 등으로 간단히 접수할 수 있습니다.

거진 비대면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곳이 안전한 곳인지 아니면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인지 알기가 쉽지가 않죠.

만약 미인증된 센터에 차가 입고되었을 경우 금전적인 피해나 분실 또는 서류가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아 차에 대한 세금이 계속 부과되는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온전한 보호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인증을 받아 운영을 하는 관허 폐기장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이곳은 소유주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가 있으며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하여 모든 과정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믿음이 가고 안전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믿을만한 곳인지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담당 직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협회에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 말소의 방식은 체납건을 변제 할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결정 >>

 

1. 일반

2. 차령초과

 

폐기장에 접수를 의뢰하게 되면 차 번호를 통하여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 조회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차에 대한 각종 정보들이 기제가 되어있으며 차를 처분을 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번호판이 영치가 되어있진 않은지 각종 세금이 체납되어 압류 건이나 저당 건으로 설정 잡혀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보통 2가지의 처분 방법 중 한 가지를 결정하여 진행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방법은 세금이나 과태료, 범칙금 등을 착실하게 납부를 하여 원부가 깨끗한 경우나 한 번에 납부를 하여 해지를 한 경우 일반 방식으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24시간 안에 마무리가 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차가 오전에 수거가 된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까지 받아보실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입니다.



차령초과제도는 체납된 금액이 많아 한 번에 변제를 할 수 없을 경우에 하는 방법입니다.

환가가치가 없는 차에 한에서 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차가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 기준 11년 이상이 되었다면 가능하며 저당권 외에 압류 건이 1건이라도 같이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되시며 이 기간에는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것을 유지를 해주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부품의 가치까지 인정을 받기 위해선 리사이클링 처리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


검색을 통해 처리장을 선택했을 경우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도입된 곳도 있겠지만 아닌 곳도 있습니다.

여전히 예전 방식을 선호하는 곳이라면 기본적인 탈거 품목인 엔진이나 미션, 촉매, 바퀴 휠, 배터리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고철로 취급을 하여 바로 중량을 책정하며 이것을 더한 NF쏘나타 폐차 가격을 책정을 하고 있죠.

이런 예전 방식은 차만 무겁다면 유리할 수 있으나 중준형이나 경차일 경우에는 차가 가볍기 때문에 무거운 차보다 불리하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요즘 흔히 이야기하는 리사이클링 즉 부품을 재활용한다는 뜻으로 이런 방식으로 운영을 하는 곳이라면 예전 방식과는 다르게 책정이 되죠.

정상 가동이 가능한 부품들을 모조리 탈거를 하여 재활용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한 뒤 유통과정을 거쳐 이윤을 창출하며 그 외 나머지 부품과 고철 프레임은 중량을 책정해 현재 시세를 반영한 값에다 추가 이윤을 합하여 NF쏘나타 폐차비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방식으로 진행을 하기 위해선 특수 장비나 해체를 하는 인력 그리고 기술, 유통망 등 갖춰야 하죠.

일반적인 폐처리장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운영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허가를 받은 관허 리사이클링 처리장을 선택하셔야 차주분들에게 유리합니다.

담당 직원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 운행의 여부, 연료와 미션의 종류, 정품 촉매, 바퀴 휠은 고철 깡통인지 알루미늄인지를 알려주시게 된다면 미리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수수료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

 

모든 일을 하게 되면 수수료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법적으로 납부를 해야 하는 것도 있으며 위임을 한 분들에게 드리는 것도 있죠.

차를 처분할 때도 마찬가지로 이런 수수료를 요구하는 처리장이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기사님이 방문을 하여 차를 수거해갈 때 탁송료라든지 견인비를 이동거리에 따라 책정을 하여 차주분들에게 청구를 하죠.

이런 방식은 불법 센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식인데 인력이 없기 때문에 외주를 써서 그 비용을 소유자분들에게 돌리기 때문입니다.

인허가 처리장을 선택하시게 된다면 이런 부분들은 자체 인력만으로 전부 소화가 되기 때문에 차주분들에게 어떠한 청구 없이 처리를 해드리므로 NF쏘나타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준비하셔야 될 서류 >>

 

서류 준비를 하시면서 너무 어려운 건 아닌가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셔도 되는 것이 생각보다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명의가 어떻게 설정이 되어있는지에 따라 준비를 하셔야 할 것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자동차 등록증을 꼭 준비를 하셔서 차 내부에 보관을 해두셔야 합니다.

개인이나 공동명의인 경우 신분증은 간단하게 촬영을 하여 담당자에게 전송을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만약 법인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법인 등기부등본과 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대표자분의 신분증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NF쏘나타폐차 절차 및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글로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언제든지 담당 직원에게 회신을 하여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시고 꼭 등록된 정식 폐처리장을 선택하셔야 안전하고 정확하게 내 차에 대한 산정을 책정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