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이상 20년이 다돼 가는 오래된 노후자동차의 경우 지나간 세월 및 주변 환경에 따라 부식이 번지며 고장이 자주 일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단종된 모델이라 정비를 하고 싶더라도 부품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으며 아니면 아예 수리가 불가능할 수도 있죠.
이런 일이 반복되다보면 수리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나와 동승자의 안전을 위해 차를 폐기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하지만 이런 과정을 살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하기가 상당히 껄그러우실 겁니다.
그래서 대부분 정비소 직원분 또는 판매사원에게 위임을 하여 처분을 하시곤 하는데요.
오늘은 슈마폐차를 직접 진행할 수 있는 방법 및 절차를 알려드릴 테니 알려드리는 내용만 잘 숙지하시더라도 직접 진행을 하는데 어려움 없이 실수 없이 정리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차의 가치가 책정되는 절차 및 확인방법 >>
노후차량폐차를 하더라도 차의 상태에 따라 폐차보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차의 컨디션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전처럼 비용을 지불하고 차를 처분하는 것은 아니며, 차를 바로 눌러 고철의 무게에 대한 값만 지급해 드리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통해 인허가 처리장의 전문가가 장비를 통해 정상작동이 되는 부품을 모조리 탈거를 하여 재판매를 할 수 있는 부품과 아닌 것을 선별작업한 뒤 중고부품시장 및 바이어에게 판매를 하여 단순히 고철로 취급되는 것보단 더 나은 이윤을 만들어 냅니다.
나머지 고철과 비철은 압축을 하여 중량을 책정한 뒤 국내 철강시세를 반영한 값을 산출해 두 가지를 더한 슈마 폐차 가격을 책정하여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소유주분들이 요즘 선호하는 이유는 차의 관리 상태에 따라 같은 차종이라도 똑같지 않다는 점이죠.
정상적으로 운행이 된다면 고장이나 사고가 난 차보다 정상적인 부품들이 더 있을 거라 판단이 되기 때문에 더 나은 견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리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담당자에게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주시면 되는데요.
차가 있는 지역이 어디인지 그리고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한지를 알려주시면서 사용하는 연료, 미션의 종류, 촉매교환 여부, 휠은 고철깡통인지 알루미늄인지 알려주시면 됩니다.
<< 나에게 청구되는 부분이 있는지 사전에 체크하세요 >>
각 센터마다 운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 어떠한 수수료가 발생이 되는지 사전에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유주분들께서 실수를 많이 하는 것 중 한 가지가 받아볼 것에만 집중을 하여 차를 보냈지만 생각지 못한 수수료가 너무 많이 청구가 되어 손해를 보는 사례가 상당히 많죠.
이런 방법은 주로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에서 사용을 하는데요.
법적 수수료는 어쩔 수 없이 명의자분께서 납부를 해야 하는 거지만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부분은 센터의 재량에 따라 직접 처리를 해드릴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것에 따라 슈마 폐차 비용이 얼마나 절감되는지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합법적인 정식 관허폐처리장을 선택했을 경우 자체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소유자분들에게 어떠한 청구도 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 등록원부 조회를 통해 합법적인 말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노후차량폐차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오랜 기간 소유를 하시다 보니 세금 및 과태료 부분이 제대로 납부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허가 처리장에서 등록원부를 조회하는 이유는 법적인 절차를 거쳐 합법적으로 말소를 할 수 있는 자동차인지 체크를 하기 위해서 인데요.
중요한 것은 미납 과태료 및 세금이 원부에 저당이나 압류건으로 설정이 되어있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2가지 말소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진행을 하실 수 있는데요.
첫 번째 방법은 일반폐차입니다.
원부상에 체납건이 하나도 없거나 아니면 전부 납부를 하셔서 설정해지가 되는 경우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24시간 안에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두 번째는 압류폐차입니다.
다른 말로 차령초과말소라고 불리기도 하며, 압류건을 한 번에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차가 담보물로서 가치가 소멸한 상태라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처음 등록일로부터 11년 이상 기간이 지나야 하며, 압류건이 무조건 1건 이상 설정되어있어야 합니다.
처리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 접수 방법 및 서류 준비 >>
슈마폐차 접수 방법은 예전처럼 직접 방문을 하여 대면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요즘은 비대면 방식으로 처리가 되게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유선 및 메신저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해 진행을 하실 수 있죠.
우선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운행여부, 자동차 번호를 알려주시면 담당자가 원부를 조회하여 말소는 할 수 있는지 방문을 드릴 수 있는지 알려드리게 됩니다.
위에 알려드린 내용대로 전부 체크를 하셨고 명의자분이 진행을 하기 원하신다면 정확한 주소와 수거를 하는 날짜 및 방문 시간대를 알려주시게 되면 기사님을 배정하게 되는데요.
주행이 가능한 차일 경우 탁송기사님이 방문을 하여 직접 운행을 하여 입고를 하며, 고장이나 사고가 난 경우 견인차로 처리가 됩니다.
서류의 경우 자동차 등록증 원본과 차키는 기사님에게 전달을 해주시면 되고, 신분증의 경우 간단하게 촬영을 하여 담당자에게 전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현장에서 기사님을 만나지 못할 경우 보관해 둘 장소만 미리 알려주신다면 비대면으로 정리하실 수도 있으므로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입고가 된 차는 부품해체와 동시에 서류접수가 동시에 진행되며,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되면 바로 명의자분에게 전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 증명서를 받아보신 분들은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에 회신을 하여 해지신청 및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는 과정까지 하셔야 완벽하게 슈마폐차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간략하게 전체적인 진행 과정 및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언급해 드렸지만 이 내용만 잘 숙지하신다면 직접 진행하는데 분명히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회신을 주셔서 궁금증을 해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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