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는 출고된 기간이 오래될수록 연비와 성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부품의 수명이 10~15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동안 어떻게 관리했는지에 따라서도 상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년을 평균으로 보면서 그전에 중고차로 되파시는 분들도 많이 있죠.
만약 중고차로 처분하지 못할 만큼 외관 컨디션이 좋지 않으며 차량 가치가 떨어져 있다면 차를 정리하는 게 더 이익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폐차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먼저 어디다가 접수를 할 것이며 이런 곳은 어떻게 찾으셔야 할지 의문이 드실 것입니다.
아무 곳이나 선택하는 게 아니라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기관만 이용해야 안전하게 처분을 할 수가 있죠.
그래서 오늘은 어떤 기준으로 의왕 폐차장을 선택을 해야 하는지 전체적인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폐처리장을 선택할 때는 이것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
간혹 폐기장을 선택할 때 집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곳 또는 차가 있는 곳 근처를 기준으로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처분할 때는 이것을 기준으로 정하는 것은 좋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나라에서 정식으로 인증을 받고 허가를 받고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이 있으며 반대로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처리장이 있기 때문인데 겉으로 봤을 때 구분하기 힘들며, 처음 알아보는 것일수록 혼동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허가 처리장인 의왕시 폐차장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회신한 담당 직원에게 사업자 등록증이나 협회에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고 해서 바로 확인시켜 줄 수 있는 곳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되지 않은 폐기장은 설비와 시설이 자격 미달이라는 의미이며 그만큼 일처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그 손해를 그대로 소유자분께서 감당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나 차의 가치는 어떻게 산정이 되나? >>
많은 분들이 자동차 폐차 가격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을 많이 하시죠.
어떤 기준으로 산정이 되는 건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요즘은 자동차의 부품을 단순 금속으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그중에서 재사용 가능한 것들은 유통을 통해서 이윤을 돌려드리고 있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을 하는 센터를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그냥 고철로 분리해서 철강 시세를 반영하는 것보다 부품 하나를 판매하는 게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운영을 하기 위해선 넓은 부지와 인력 그리고 장비가 필요한데 이런 것들을 모두 구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인허가를 받았고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관허라는 타이틀이 붙은 센터를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차종별로 평균적인 데이터가 수집이 되어있기 때문에 내 차의 컨디션을 잘 알고 사전에 미리 담당자에게 알려주신다면 미리 견적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정상운행의 여부, 연료의 종류, 오토나 수동, 휠이 고철 깡통인지 알루미늄인지 등을 알려주시면 되며 휠도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에 따라 5만 원 정도가 차이가 나니 어떤 종류인지 알고 있으시면 좋습니다.
<< 지급받을 것과 해야 할 것 미리 확인하세요 >>
차를 맡길 때 고민스러운 것 중의 하나가 내가 지급해야 할 수수료 문제일 것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견인비, 탁송비, 원부 조회비 등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것을 악용하여 소유자분이 지급을 받을 것보다 납부해야 할 것이 더 많은 상황이 발생이 될 수도 있는데 거진 불법 처리장에서 발생이 되는 사건사례들입니다.
인허가를 받은 처리장을 선택하시게 되면 어떠한 청구도 소유자분에게 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더욱 경제적으로 처분을 하실 수가 있는 장점이 있죠.
왜냐하면 외주를 주지 않고 거진 자체 인력이 일처리를 하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있는 것이죠.
<< 구비 서류 전달 방법 >>
명의 별로 준비하셔야 할 서류는 차이가 있지만 거진 대부분이 1인 개인 소유로 설정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 차량을 처분하는 경우 신분증과 차량등록증 원본이 필요합니다.
신분증은 운전면허증과 주민등록증 중에서 선택하면 되며 두 가지를 모두 제출하지 않아도 되니 편한 것으로 준비를 해주시면 되는데 복사본을 등록증과 함께 차 내부에 보관을 해주시거나 담당자에게 전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공동으로 설정을 해노신 경우라면 위의 개인과 동일하나 모두의 신분증을 준비를 하셔야겠죠.
만약 성함을 개명하셨다면 초본을 발급받아 같이 보내주셔야 합니다.
법인 명의의 경우 3개월 이내 발급을 받은 법인 등기부등본과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며 차량등록증 원본과 대표자분의 신분증,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명의 별로 원본의 경우에는 차에 보관하시거나 기사님에게 전달하여 보내주셔야 하며 사본의 경우는 담당 직원에게 촬영을 하여 전송만 해주시면 됩니다.
<< 수거가 되는 시간이 빠를수록 당일에 마무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되는 데는 차가 입고가 된 후부터 24시간 이내 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이 입고된 순간부터 담당자가 확인한 후 해체를 진행하게 되는데, 번호판을 먼저 제거하고 나머지 선별 가능한 부품을 분리하고 있죠.
이 과정은 몇 시간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만약 차량이 늦은 시각에 입고되었다면 당일날 행정 처리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관할청은 오후 6시까지 업무를 보기 때문에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적어도 차량을 3시 전까지는 입고가 되도록 보내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사전에 견인 및 탁송 기사님과 일정을 조율할 때 오전 중에 입고되도록 잡아주신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까지 전송을 받아 보실 수가 있죠.
오늘은 의왕시 폐차장에서 차를 보낼 곳을 선택을 할 때 어떤 기준을 두고 해야 하는지 전체적인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은 과정이고 거진 담당자가 도와드리기 때문에 방식과 진행 과정만 알면 무사히 마무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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