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자동차폐차장정보

관허 부천 폐차장에서 자동차를 처분하는 방법


차를 정리하는 절차는 어깨너머로 들어만 보셨지 직접 처분을 해보신 분들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이유는 처분되기 전 중고매매로 대부분 진행을 하시기 때문이죠.

거기다 혹시나 내 차가 잘못되는 것 아니냐라는 불안감 때문에 정비소 직원분이나 딜러분들에게 처분을 위임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을 하게 되면 수수료를 때 일수도 있으며 잘못되는 경우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가 없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소유자분들이 잘 알아보신 후 직접 처분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예전처럼 직접 서류와 자동차를 가지고 폐처리장에 방문을 하여 번거롭게 하는 방식이 아닌 요즘은 비대면으로 모든 과정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유선상이나 메신저로 절차를 밟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천 폐차장에서 차를 처분하려고 할 때 하루 만에 마무리하는 방법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부천 폐차장에 신청 접수를 할 수 있는 방법은? >>

 

부천시 폐차장 선택 => 차에 대한 정보를 담당 직원에게 알려줘서 말소의 방식을 결정 => 차량 인계 스케줄 조율

 

우선 차를 폐기하기 위해 접수를 할 처리장을 먼저 찾는 것이 첫 번째 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센터를 고르실 때는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고 운영을 하는 부천 관허 폐차장이 있는 반면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체크를 잘하셔서 결정을 하셔야 하는데, 보통 회신한 담당 직원에게 사업자등록증이나 협회에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고 하면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인증된 곳을 선택해야 하냐면 차주님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가 있어 안전하며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하여 모든 일처리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차를 맡길 수가 있죠.



센터를 선택하셨다면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차량에 대한 견적과 말소의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차량 넘버로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를 담당자가 조회해 보게 되는데 체납 건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일반 방법과 압류를 남겨 놓고 폐기를 하는 방법 2가지 방법 중에서 결정이 되죠.

 

1. 일반적인 방법

 

일반적인 방법은 원부상에 저당이나 압류 건이 하나도 없는 경우나 한 번에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한 경우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차가 입고가 된 후 24시간 안에 모든 절차를 끝낼 수가 있으며 오전에 차가 수거가 된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까지 받아 볼 수가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이며 대부분 이 방식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2. 체납건을 남겨놓고 할 수 있는 차령초과 제도

 

체납 액수가 많이 차에 설정이 되어있어 한 번에 납부를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이 제도로 접수를 하셔야 법적인 과정을 거쳐 차를 처분할 수가 있습니다.

단, 모든 차가 이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정부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적합해야 하죠.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 기준 11년 이상, 소형 화물 10년 이상 된 환가 가치가 없는 차에 한에 접수를 할 수 있으며 저당 건과 압류 건이같이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단독으로 저당 건만 설정되어 있다면 하실 수가 없죠.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되시며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을 유지하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처리 방법까지 결정을 하셨다면 차를 수거할 날짜와 시간, 장소를 차주님이 선택하여 담당 직원에게 알려주시게 되면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요즘은 기사님이 차가 있는 곳까지 방문을 해드리며 운행이 가능한 경우 탁송 기사님이 직접 운행을 하여 차를 입고시킬 수도 있으며,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 견인차가 방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때 이동거리를 계산하여 나에게 청구되는 것은 아닌가 불안해하시는 차주분들이 많으신데요.

인허가 처리장을 선택하게 된다면 자체 인력만으로 처리를 하기 때문에 소유주분들에게 어떠한 청구 없이 처리를 해 드려 자동차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내차의 견적은 부품의 재활용성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

 

예전에는 차가 들어오게 되면 기본 탈거 품목인 엔진이나 미션, 촉매, 배선 등 간단하고 재활용을 하여 유통이 되기 수운 품목만 분리를 하여 나머지는 압축기로 눌러 고철의 무게를 책정한 뒤 두 가지를 합한 액수를 차주님께 전달을 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런 방식은 차의 컨디션이 어떻게 되었든 거의 동일한 액수가 지급이 될 수밖에 없었겠죠.

현재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는 인허가 처리장이 많기 때문에 재활용되는 부품이 많을수록 유리하게 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인즉슨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하다면 모든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될 것이니 같은 차종이라고 하더라도 유리하게 산정을 받을 수가 있겠죠.

미리 자동차 폐차 가격을 확인해 보실 수도 있는데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료, 오토인지 수동인지, 촉매 교환 여부, 바퀴 휠은 고철 깡통인지 알루미늄인지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에 따라 50,000원 정도 차이가 나며 촉매의 경우 정품인지 중국산 재생품인지에 따라 300,000~700,000원까지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내 차의 점검 기록을 잘 파악해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모든 과정이 마무리가 되고 처리장으로부터 말소 증명 사실 확인서를 전송받으셨다면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것을 해지를 하며 남은 일수를 환급받으시면 완벽하게 자동차 폐기에 대한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부천 자동차 폐차장을 선택해서 진행할 때 어떤 방법을 진행을 해야 하는지 알려드렸는데요.

예전처럼 복잡하지 않고 집에서 유선 한 번으로 처리장만 잘 선택하신다면 쉽고 안전하게 처리를 할 수 있으니 시간적으로 많이 절약되실 것입니다.